비전공 디자이너가 공부하는 방법

2020. 11. 2. 22:36디자인에 관하여

  이번 글에선 디자인에 대한 이해나 지식이 1도 없던 비전공자가 디자인을 시작하고 공부했던 방법들을 공유하려고 한다. 거창한 방법은 아니지만 내가 지금 모르는 게 뭔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본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리고 툴(포토샵, 스케치 등)은 배우면 얼마든 배울 수 있다. 그러니 디자이너들이 요즘 어떻게 살아가는지, 요즘 회사들은 어떤 기술을 사용하는지를 찾아보며 더 멀리 바라보는 디자이너가 되면 좋겠다.

 


 

디자인 학원(feat. 국비지원)

"디자인을 1도 모르고 어떻게 시작해야 될지도 모르는 사람이라면 괜찮은 길인 것 같다"
"훈련수당을 받으며 학원을 다닐 수 있다. = 돈 받으면서 배운다."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를 단 한 번도 켜본 적이 없을 때 국비지원 학원에 가서 배웠다. 학원 바이 학원, 선생님 바이 선생님이겠지만 많은 도움이 되었다. 학원에서는 디자인을 배울 수 없다고들 하는데 애초에 디자인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상태에서 짧은 시간 내에 모든 걸 가르쳐주는 건 어디서든 불가능하다. 따라서 학원에서 기초적인 내용을 빠르게 배우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다. 기본적인 툴 사용법 꽤 유용한 팁들, 타이포그래피, 색채학, 출력, 용어 등 다양하게 맛볼 수 있었다. 포트폴리오에 대한 조언도 해주어서 첫 회사 들어가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

 

이론적으로 탄탄한 디자이너가 되려면 학원으로는 충분하지 않겠지만 시작에 있어서는 학원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빠르게 배워서 흥미와 취업의 기회를 갖기에는 학원이 적합하다. 빠르게 취업하는데서 끝내지 않고 끊임없이 배우고 연습하는 디자이너가 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그리고 국비지원 학원 이외에 학원도 많다. 수강을 원하는 학생들이 많아서 수업을 들으려면 몇 달 전부터 신청을 해야 할 정도다. 국비지원보다 더 깊이 있는 수업을 하지 않을까 추측해본다…!

 

📌 참고로 난 지금 대학에 가서 수업을 듣고 싶다.(?) 그만큼 깊이 있는 배움을 기대하기 보다는 ‘시작’하고 싶은 디자이너에게 추천한다.

 


 

클래스101 큐리님의 브랜드 디자인 클래스

"브랜드 디자인 클래스지만 어떤 분야의 디자인에서도 써먹을 수 있는 프로세스를 배울 수 있었다!"

 

  클래스101 광고 같지만 그럴 능력도 없고 암튼 아니다. 개인적으로 너무 많은 도움이 됐던 클래스라 추천해주고 싶다. 정규적인 디자인 교육을 받아본 적도 없었고, 어떤 프로세스로 브랜딩이 진행되는지 아예 몰랐었다. 클래스를 들어보면 브랜딩에 대한 프로세스는 물론이고 디자이너로서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 자체가 달라지는 것 같다. 이미 알고 있는 분이라면 별거 아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진짜… 신세계였다.

 

📌 타블렛으로 자연스러운 일러스트를 그리는 방법도 다룬다. 몰랐을 땐 엄두도 못냈는데 막상 해보니 굉장히 즐거운 작업이었다.

📌 중요한 건 해당 클래스를 들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돈이 조금 들더라도 클래스를 추천한다는 것! 얼마였는지는 의미도 없을 만큼 큰 도움이 됐다.

 

  내 설명보다 큐리님의 상세 설명 페이지를 보는게 나을 것 같아서 링크 남긴다. 👉 http://class101.app/e/bcSuxD2p09

클래스101 - 준비물까지 챙겨주는 온라인 클래스

내가 찾던 모든 배움의 시작. 클래스101과 함께 언제 어디서든 즐겨봐요.

class101.app

 

100% 수강하면 인증서(?)도 준다.

 

 

 

커리큘럼의 일부. 무료 공개 영상도 있으니 확인해보고 듣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하다 :)

 

 


대 유튜브 시대, 채널 추천!

👉 디자인 소리(구독자 2.63만명/동영상 270개)

디자인소리

디자인, 그리고 디자이너의 모든 이야기

www.youtube.com

  디자인 트렌드와 브랜드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디자이너 인터뷰를 다루는 유튜브 채널이다. 다른 건 모르겠고 디자이너 인터뷰를 추천한다. 디자이너 인터뷰는 실무적인 내용을 다루지는 않지만 훌륭한 디자이너들이 어떤 식으로 디자인을 바라보는지, 어떤 자세로 디자인을 하는지 엿볼 수 있다. 거기서 많은 자극을 받게 될 것🔥! (혼자 작업하다가 지쳤을 때 동기부여받기 정말 좋다.)


👉 디자인 베이스(구독자 2.73만명/동영상 109개)

디자인베이스

01. 디자인베이스를 만들게 된 이유 누구에게나 처음이 있듯이 저 역시 처음 툴을 접할 때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그 시절을 떠올리며 입문자에게 가장 어려운 것은 무엇일지 고민했는데 이게 아

www.youtube.com

  웹디자인, 스케치, XD, 일러스트레이터 등 다양한 스킬을 가르쳐주는 유튜브 채널이다. 난 주로 일러스트 강좌와 스케치 강좌를 본다. 지극히 실무적이고 유용한 스킬을 배울 수 있다. 어느 정도 툴을 써봤고 경력이 있는 디자이너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많다. 또 영상이 여러 개로 짤막하게 나눠져 있어서 시간 날 때마다 틈틈이 보기 좋다.


👉 마디아 디자이너(구독자 14.4만명/동영상 452개)

Madia Designer

안녕하세요 디자이너 마디아입니다. 현재 실무에서 UIUX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으며 전문적인 스킬들을 알려드릴게요

www.youtube.com

  UI/UX 디자이너의 유튜브 채널이다. 로고, 아이콘, UI/UX 등 다양한 디자인을 알려준다. 하지만 난 포트폴리오를 다루는 영상만 봤다. 구독자들과 소통하면서 포트폴리오 컨펌을 해주고 약간의 방향도 제시해주신다. 뭔지 모를 따뜻함, 친근함이 계속 이 채널을 보게 만든다.


👉 비됴클래스(구독자 44.3만명/동영상 302개)

첫 회사에서 영상 공부할 때 엄청나게 도움이 됐던 유튜브 채널이다. 조금 과장하자면 애프터이펙트의 모든 기능을 다 다루고 있는 것 같다🤣 쓸만하고 멋진 스킬들이 엄청나게 많다, 엄청! 당장 영상을 만들어야 하는데 헤매고 있다면 강력 추천한다.

 

💡 이외의 유튜브

  구독 이외에도 내가 필요한 스킬이 있으면 키워드로 짧게 검색해서 찾아본다. 예를 들어 일러스트레이터로 털 뭉치를 만들고 싶다면 ‘일러스트레이터 털’이라고 검색한다. 엄청 많이 나오는데 그중 하나 보면 대부분 해결된다. 다만 유튜브의 한계도 있다. 기술을 파편적으로 보기 때문에 실제 업무에서 적용하기가 어려울 때가 많다. 유튜브에 디자인 프로세스에 관한 내용은 아직 많이 없는 것 같아 아쉽다.


디자인 아티클 둘러보기

👉 디자인 스펙트럼(디자인 테이블 팟캐스트)

  디자이너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커뮤니티! 현업에 있는 디자이너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뭔가… 열정이 생긴달까… 더 나은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는 욕심이 들게 만든다. 또한, 디자이너들의 트렌드와 요즘 핫한 이슈들을 엿들을 수 있다! 나처럼 사수 없이 일해왔거나, 혼자 일하는 디자이너들이 들으면 굉장히 좋을 것 같다. 디자인 세상을 더 넓게 바라보게 해 준다.

 

👉 서핏

  디자이너를 위한 콘텐츠를 볼 수 있다. 요즘 보는 아티클의 절반은 여기서 본다. 구독하면 매주 수요일마다 아티클을 모아서 보내준다.

 

👉 브런치

  다 알고 있겠지만, 브런치도 좋은 글이 많다. 다만 디자인 분야는 UI/UX, 브랜딩 이쪽의 글이 대부분인 것 같다. 

 

⭐️ 아티클을 찾아보는 사이트의 설명이 너무 짧아서 아쉽지만, 솔직히 요즘은 아티클만 찾아본다.

⭐️ '디자인 툴을 어떻게 쓰지?'에 대한 물음은 유튜브가 해결해주지만 '디자인을 어떤 식으로 해야 하지?'에 대한 물음은 아티클이 더 도움이 된다. 각자에게 맞는 공부 방법이 있을 것이다.

 

 


 

모든 공부가 그렇듯, 알면 알 수록 알아야 될 것 투성이다. 그래서 더 재미있다. 디자인에 대한 지식은 쌓으면 쌓을수록 재미있고 눈에 보이는 것들이 달라진다. 모두가 매일마다 성장하는 디자이너가 되길!

 

 

📌 공부하기 좋은 사이트나 방법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