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마다 다른 브랜드 디자이너 업무 비교하기

2021. 1. 7. 22:57디자인에 관하여

요즘 비즈니스는 어떤 물결을 타고 있는지 그리고 요즘 디자이너들이 새롭게 갖춰야 할 능력은 무엇인지 궁금할 때 채용 플랫폼(주로 원티드)을 활용한다. 심심할 때마다 원티드를 둘러보면 요즘 잘 되는 스타트업들이 어떤 조직문화적 특징을 갖고 있으며, 복지는 어떠한지, 비즈니스 모델에서 기반이 되는 기술은 무엇인지, 실무자들에게 어떤 스킬을 요구하는지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다.

 

조금 과장하자면 세상이 어떻게 굴러가는지 보인다.

 

오늘은 브랜드 디자인 포지션의 채용 공고를 둘러보고 비교해보려고 한다. 둘러본 기업은 당근마켓, 원티드,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우아한형제들, 힐링페이퍼(강남언니) 총 5곳이다. 포지션 네이밍은 BX 디자이너도 있고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이너 등 다양하다. 같은 브랜드 디자이너지만 브랜드 전략 개발에 무게를 두는 기업도 있고 그래픽 디자인 작업에 무게를 두는 기업도 있는 것 같다.

 


 

주요 업무가 어떻게, 얼마나 다를까?

각 회사의 주요 업무를 한 줄로 요약했다. 자세한 내용은 표 아래에 적었다. (출처 : 원티드)

 

당근마켓 브랜드 아이덴티티(BI) 확립
원티드 BI에 기반한 디자인 표현
비바리퍼블리카(토스) BI 확립과 혁신적인 브랜드 활동 전개
쏘카 실질적인 고객 접점에서의 그래픽 디자인
우아한형제들 일관된 브랜드 경험 제공
힐링페이퍼(강남언니) 직관적인 콘텐츠 디자인

 

 

👉 당근마켓 BX 디자이너

💡 주요업무

1) 브랜드 정체성을 새롭게 확립하고 가장 당근마켓스러운 시각 언어로 표현

2) 서비스, 마케팅, 조직문화 등 전사적인 범위에서 브랜드의 일관된 시각적/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책임

3) 브랜드의 목적에 맞는 프로젝트를 스스로 기획하고 빠르게 실행

4) 여러 팀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모바일 플랫폼에 최적화된 브랜드 경험 설계

5) 프로덕트 비주얼 디자인부터 굿즈까지,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그래픽 디자인 전개

 

💡 특징

브랜드 정체성 확립 업무가 중점적

 일관된 브랜드 디자인이 전사적으로 표현되도록 관리하는 역할

→ 모바일 플랫폼에 최적화된 경험 설계 능력 필요

 

 

👉 원티드 Visual Communication Designer

💡 주요 업무

1) 밋업&이벤트, 교육, 부업 3가지 영역의 웹&모바일 프로모션 페이지 디자인

2) 브랜드와 시장,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관련 서비스의 콘텐츠 디자인과 온/오프라인의 브랜디드 콘텐츠 디자인

3) 사업개발 매니저들과 Lean 하게 ‘제조 - 측정 - 학습’의 과정 반복, ‘커리어 행복’을 위한 무언가를 지속적으로 만듦

 

💡 특징

브랜드 디자인이 기반이지만 주로 표현 스킬에 중점

 

 

👉 비바리퍼블리카(토스) Brand Designer

💡 주요 업무

1) 모든 고객이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도록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립하고 강화하는 활동

2) 온/오프라인 고객 접점에서 의도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논리적인 디자인 결과물 도출

3) 수동적인 업무를 벗어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제안하고 실행하여 토스팀만의 브랜드 활동 전개

4) 서비스, 마케팅, 문화 등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모든 영역을 관리/책임

 

💡 특징

브랜드 아이덴티티 정립과 강화 업무에 초점

디자인(시각화)보다는 브랜드 경험 제공에 초점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요구되는 업무

 

 

👉 쏘카 브랜드 디자이너(그래픽 디자이너)

💡 주요 업무

1) 브랜드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2) 브랜드 및 서비스를 위한 일러스트레이션 제작, 사진 촬영 기획

3) 쏘카존 사이니지, 굿즈, 각종 문서 서식 등 오프라인 머터리얼 디자인

4) 브랜드 소개 웹페이지, 브랜드 콘텐츠 웹페이지 디자인

5) 프로모션 및 광고 디자인

 

💡 특징

 고객 접점에서 브랜드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초점

 전략보다는 시각적 결과물

 

 

👉 우아한형제들 B마트 마케팅/브랜드 디자이너 주요 업무

💡 주요 업무
1) 비즈니스, 마케팅, 콘텐츠, 문화 전반에 걸쳐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만들고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맥락에 맞게 조형적인 그래픽으로 전달

2) 온라인 마케팅 디자인
- 서비스 전반에 걸친 온라인 마케팅&브랜딩
- 커머스 서비스 방향을 함께 고민하며 콘텐츠 발전
-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배달의 민족 대표 캐릭터 활용

3) 오프라인 디자인
- B마트에서만 볼 수 있는 PB/NPB 상품을 새롭게 만들고 다양하게 발전
-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 그래픽 등 시각적 요소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 특징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중요시

 서비스를 새롭고 다양하게 발전시키는데 초점

 

 

👉 힐링페이퍼(강남언니) 브랜드 콘텐츠 디자이너 주요 업무

💡 주요 업무

1) 고객들이 마주할 어려운 정보를 보다 직관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브랜드 가치를 콘텐츠 형태로써 시각화

2) 고객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브랜드 콘텐츠를 주체적으로 모색

3) 고객의 행동과 기호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고민

4) 주요 데이터 지표를 통해 더 나은 콘텐츠로 개선 및 고객 경험 충족

5) 사용자 접점 전반에 가치를 부여하는 콘텐츠 디자인

6) 브랜드 전략에 따른 마케팅 콘텐츠 디자인 및 피드백

7)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 디자인 개선

8) 다양한 매체에 맞는 콘텐츠 디자인

9) 사내 문화 제고를 위한 캠페인 디자인

 

💡 특징

 직관적인 전달을 위해 콘텐츠 형태의 디자인이 메인

 콘텐츠에 대한 고민이 필요(개선, 피드백)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업무

 


 

공통적으로 기본적인 디자인 스킬이 요구된다. 일관된 시각적 표현과 효과적인 브랜드 표현을 위해서 그래픽 스킬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건 당연하다. 그러나 당근마켓과 토스는 브랜드 아이덴티티(BI) 확립에 중점을 두었고, 원티드와 쏘카는 실질적인 브랜드 디자인 표현에 중점적이다. 배민의 경우에는 일관된 '경험'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강남언니의 경우는 콘텐츠 디자인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유일하게 '데이터 기반'이라는 말을 썼다.

 

물론 위의 어느 기업이든 BI 확립(개발)과 디자인 표현(시각적 결과물) 모두 중요하게 여길 것이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업무를 진행할 것이다. 다만 글(채용 공고)에 적힌 단어의 빈도나 무게감이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각 기업이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각자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단한 정보는 아니지만, 틈틈이 채용 플랫폼을 둘러다 보자. 가끔은 동기부여가 되기도 하고, 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원래는 자격요건과 우대사항도 비교하려고 했으나 글이 너무 길어져서 다음 글에 다뤄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