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아티클 둘러보기 #51 - 쿠팡불매 / 이마트24 디자인 프로세스

2021. 6. 29. 19:35하루 한 글

3~4달 만에 아티클을 둘러보았다! 사실 틈틈이 보긴 하는데 공유를 하지 않았다. 회사 생활에 익숙해지고 나니 오히려 트렌드를 파악하는 일에 소홀해지고 안주하게 되는 것 같다. 다시 한번... 열심히 공유해보자!

 

🔥 오늘의 3가지 깨달음

  • 소비를 통해 자신의 신념을 드러내는 것, 미닝아웃이라고 한다!
  • 기획 단계도 디자인 프로세스의 (아주, 혹은 디자인 통틀어서 가장) 큰 부분이다!
  • 비주얼 레퍼런스를 찾기 전에 스토리를 형성하고, 스토리에 맞는 비주얼을 입히자!

 

 

목록

1. 쿠팡불매, 이용자가 떠나고 있다 by 큐레터

2. 이마트24 디자인 프로세스의 모든 것 by 디자인소리 유튜브

3. 디자이너가 자주 쓰는 비주얼 콘셉트 by 하기로

 


 

#쿠팡불매, 이용자가 떠나고 있다 by 큐레터

 

#쿠팡불매, 이용자가 떠나고 있다 | 큐레터

회의 때 참고할 기획 아이디어, 이런 콘텐츠 어떠세요?

qletter.i-boss.co.kr

  • 공정과 사회적 책임에 대해 명확하게 해소하지 못하면 MZ세대(소비의 큰 축)는 떠난다.
  • 지금의 소비자들은 인권, 노동, 젠더 문제를 민감하게 생각하고 소비를 통해 자신의 신념을 드러낸다. 이를 ‘미닝 아웃’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이번 사건들로 인해 쿠팡의 가치관과 맞지 않는 많은 소비자들이 불매 운동에 참여하게 됐다.
  • 6/7 1021만 명이던 쿠팡의 앱 사용자 수가 20일에 200만 명이나 줄어들었다고 한다.

 

 

이마트24 디자인 프로세스의 모든 것 by 디자인소리 유튜브

팀 구성

  • 9명의 디자이너로 구성. 팀장은 따로 없다.
  • 실장 1명(총괄적인 관리), 나머지는 모두 파트너로 이루어져 있다.
  • 모두가 각자 맡은 일의 팀장으로서 일을 한다.

 

매주 수요일 디자인팀의 방향성 토의(한 명이 주축이 되기보다 모두가 참여)

  1. 현재의 방향성에 대해
  2.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3. 강점을 살리는 방법에 대해 토의

 

프로젝트 인원 및 기간

  • 전사적인 프로젝트는 매니저 2명 정도, 나머지 팀원 모두가 참여(기간은 보통 4개월 정도)
  • 일반적인 프로젝트는 2~3명에서 참여하고, 간단한 프로젝트는 개인(기간은 보통 1~2개월 정도)

 

기획이 곧 디자인

비주얼적인 것 전에 디자인을 기획하는 단계가 디자인이라고 생각한다.

  • 전반적인 트렌드 조사, 시장 조사
  • 매거진을 많이 살펴보는 편
  • 스토리가 형성이 되었을 때 거기에 비주얼을 입히는 편
  • 상품 선정 > 컨셉 & 스토리 > 비주얼 디자인

 

기획과 디자인 레퍼런스

  • 매장에서 어떻게 진열될지, 주변 상품은 어떻게 구성할지, 홍보는 어떻게 할지 총체적으로 구성
  • 리서치 툴 : 서핏, 구독 서비스
  • 잘 된 디자인을 발견한 경우 디자인한 에이전시를 찾아보고 홈페이지에 방문, 디자인 과정에 대해 참고
  • 각각의 제품의 디자인이 예뻐서 사랑받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나 각각의 제품들이 가진 메시지가 일맥상통하기 때문에 고객에게 의미가 전달되고 사랑받는 것

 

 

 

디자이너가 자주 쓰는 비주얼 콘셉트 by 하기로

 

디자이너가 자주 쓰는 비주얼 콘셉트 12가지

10년 치 실무를 하며 모아놓은 레퍼런스 창고 대방출 | 최근 워킹 환경을 클라우드 베이스로 이관하고 있는 도중 컴퓨터에서 레퍼런스 창고를 발견했습니다. 추억의 콘셉트 창고를 보다가 브런

brunch.co.kr

(비주얼적인 부분이 대부분이라서 링크 공유)

 

“완벽히 새로운 것은 없습니다. 새로워 보이는 것도 큰 흐름 안에서 약간의 변이의 연속으로 탄생합니다. 여러분의 창조성이 트렌드 안에 있고 트렌드의 탄생과 변화에 서로 영향을 받는 것이죠. (@하기로)”

 


 

긴장을 풀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