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아티클 둘러보기 #21 - 모바일 시대와 서비스 디자인

2020. 11. 23. 20:17하루 한 글

요즘엔 모바일 시대 이전에 어떻게 살았는지 잘 기억도 나지 않는다. 삶이 송두리째 바뀌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과정 가운데에서 업계들은 어떤 역경들을 마주했었는지 짚어주는 아티클을 발견해서 읽어보았다.

 

또한 늘 모호한 의미로 궁금증을 유발했던 '서비스 디자인'에 대해서도 찾아 보았다. 그냥 모호할 수밖에 없는 단어였던 것 같다. 여러 매체에서 어떻게 소개하는지 한 군데 모아준 아티클을 읽고 단숨에 이해가 되었다!

 

🔥 오늘의 깨달음

📌 한 부분에만 특화되면 리스크에 취약하다!

📌 완벽한 준비보다 다양한 시도와 실패를 경험하자!

📌 조직이 가진 관행과 프로세스는 다 이유가 있다! 비난하기 전에 이유를 헤아려보자!

📌 경력직 입사자의 첫 몇개월은 대답보단 질문이 많아야 한다!

📌 서비스 디자인은 '고객을 관찰'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 목록

1. 모바일이 불러온 초경쟁의 시대 _ by Daniel

2. 경력자가 이직시 가져야 할 마음가짐

3. 서비스 디자인이란?(개념 정의), 국내 매체가 말하는 서비스 디자인 _ by USABLE USABLE

 

 


 

 

모바일이 불러온 초경쟁의 시대 _ by Daniel

 

모바일이 불러온 초경쟁의 시대

Corporate venturing과 기업 성장 chapter 1 | 1. 기업의 성장 전략과 변화 필요성 (1) 기업 사업모델과 신사업의 역사: IMF, 금융위기, 그리고 중국 이전 글 참고(클릭) (2) 인터넷과 모바일, 그리고 Super comp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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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바일 시대 전과 후, 업계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짚어주는 글이다. 내용이 조금 많기에 직접 읽는 것이 좋을 듯하다.

 

2) 좀 와닿는 부분을 적자면! 기존 업체들이 모바일 시대를 아예 예측하지도 준비하지도 못했던 것일까? 그런 것은 아니었다. 그럼에도 무너졌던 이유를 ‘어떤 한 부분에 뛰어난 역량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추측한다. 하나의 전략에만 특화되는 것은 리스크가 매우 높다고 한다. 동물 진화에서도 볼 수 있듯이 한 분야에 특화된 생명체는 환경이 급변할 때 그 특화가 ‘부채’가 되어 무너진다. (ex. 공룡?)

 

3) 급변하는 시대에 살면서, 어느 하나만 너무 잘하려고 하기보다 다양하게 시도하고 많은 실패를 경험하며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껴진다.

 

4) 자동차로써는 많이 부족한 테슬라가 어떻게 도요타, 혼다, 폭스바겐의 시가총액을 합친 것보다 더 높은 시총을 가질 수 있었을까? 테슬라는 단순히 더 좋은 자동차를 만드는 회사가 아니라 ‘바퀴 달린 스마트폰’을 만들 것이라는 기대가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모바일이 그랬듯, 소프트웨어가 자동차 업계를 뒤바꿀 것이라는 예측!


경력자가 이직시 가져야 할 마음가짐 _ by IGM세계경영연구원

 

[HR] 경력자가 이직시 가져야 할 마음가짐

안녕하세요?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 이직에 대해서 고민을 해보셨을 텐데요. 지금 이직을 고려하신다면 이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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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력사원은 대부분 회사 내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직책으로 채용된다. 그렇기에 회사가 먼저 방향성과 체계가 잡혀 있지 않으면 새롭게 채용된 경력사원으로 인해 조직의 방향성이 흔들릴 수 있다고 한다. 채용 전, 강한 조직문화가 자리 잡혀 있는지 확인해볼 것!

 

2) 그렇다면 경력사원이 가져야할 마음가짐은? 회사가 갖고 있는 관행과 과정들을 존중할 것! 현재의 단면만 볼 때는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분명 그러한 관행이 생겨난 이유가 있었을 것이다. 이유를 먼저 헤아려보고 의견을 제시해야 한다. 물론, ‘존중’을 밑바탕으로 한다.

 

3) 경력사원으로 입사 후 떠오른 훌륭한 아이디어나 계획은 이미 이 회사에서 논의된 적이 있을 수도 있다. 교만하지 말자. 전 내용과 비슷하게 먼저 헤아려보고(찾아보고) 의견을 내자. 그리고 함께 만들어간다는 것을 잊지 말자.

 

4) 동료들과 업무적인 관계 뿐 아니라 개인적인 관계, 친해지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된다.

 

5) 어느 시점까지는 대답보다 질문을 많이 해야 한다고 한다. 오… 좋은 말이다. 위에서 언급됐던 사항들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질문’이라는 것이 필수적이다. 질문을 할 때 관행, 논의된 적이 있던 아이디어, 동료들에 대해서 알아갈 수 있는 것이다. 첫 몇 개월 간 질문을 얼마나 많이 하는지 스스로 체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6) 경력이라는 단어에 강박관념을 갖지 말고 멘토를 찾아 멘토링을 요청하자. 회사에 대한 의문점을 빠르게 파악하고 새로운 회사에서의 소외감도 극복할 수 있다.

 

경력사원이 조직문화적인 측면에서는 시간적인 인내를, 업무적인 측면에서는 존중(인정)을 바탕으로 성과를 내야 한다. (원글)

서비스 디자인이란?(개념 정의), 국내 매체가 말하는 서비스 디자인 _ by USABLE USABLE

 

서비스디자인이란?(개념 정의), 국내 매체가 말하는 서비스디자인

사용자의 ‘서비스경험’을 디자인하는 활동 및 이를 전문적으로 실행하는 디자인 영역을 의미한다. 이 외에도 서비스디자인은 매우 다양한 개념 정의가 존재한다. 서비스디자인이란...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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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여러 가지 매체에서 ‘서비스 디자인’을 어떻게 이해하고 소개하는지 한 곳에 모아주셨다! 산발적인 것들을 한 군데 모아서 읽어보니 뭔가,,, 맥락이 잡힌다?

 

2) 서비스 디자인이란 고객을 깊이 있게 조사하고 그들의 수요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디자인적으로 구체화하는 것. 특이한 점은 고객뿐만 아니라 기업에게도 사업 전략을 제시하는 것…? 아무튼, 고객을 관찰하는 것이 주 맥락이다.

 

3) 또한 서비스 디자인은 시각적인 것만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라 동선이나 물건의 배치, 의료 시스템, 정책 보이지 않는 것을 해결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러니까,, 터치포인트?)

 

 

주말에는 아티클보다 어떤 주제에 대한 글을 쓰려고 한다! 사실상 주일은 시간이 거의 없기도 하고...

한 달쯤 되어가는 시점에서는 내가 얼마나 잘 지켰는지 회고도 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