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아티클 둘러보기 #7 - 스타트업에 필요한 디자이너는?

2020. 11. 4. 20:36하루 한 글

스타트업에 필요한 사람 #1. 셀프스타터 _ by Mihee Kim

 

스타트업에 필요한 사람 #1. 셀프스타터

성장하는 DNA와 컬처에 대하여 | 성장하는 DNA는 따로 있다. 과거의 나는 성장하는 사람의 특징에 대해 이토록 고민해본 적은 없었다. 그리고 주변 환경을 활용해서 나의 성장과 성공에 레버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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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기업과 같은 방식의 채용, 조직 구성, 프로세스를 갖고 작은 기업에서 성공하기란 어렵다.

2) 작은 기업에서의 면접은 회사를 설명하고 홍보하는 시간 같다고 한다. 나 역시 면접 보러 갈 때 나를 보여주러 가기도 하지만, 그 회사를 알아보러 가는 기분으로 간다.

3) 회사 구성원이 10명이라면 10명 중 1명은 회사 운명의 10%를 손에 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말이 와닿는다. 나는 그 퍼센트를 감당해낼 수 있을까? 해내야지!

4) 그저 좋은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 욕심보다, 훌륭한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욕심을 갖자. 성공하고자 하는 동기가 있는 사람끼리 모이면 회사는 성장한다.


스타트업에 필요한 사람 #2. 전문 오지라퍼 _ by Mihee Kim

 

스타트업에 필요한 사람들 #2. 전문 오지라퍼

성장하는 DNA와 컬처에 대하여 | 스타트업에 필요한 사람들 시리즈 두 번째 글입니다. :) 튜터링팀에 오랫동안 남기고 싶고, 스타트업에 계신 분들, 또는 변화를 찾는 직장인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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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야가 다른 직군끼리 서로의 직무를 이해하고 존중해줄 필요가 있다. 자신의 업무가 아니라고 무책임해서는 안된다. 글쓴이는 개발자+마케터=개케터. 마케터+개발자=마발자라고 했다. 극 찬성!

2) 전에 봤던 아티클이 생각난다. 개발자라 해서 개발이 전부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최종적으로 ‘서비스’를 바라보고 그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도구가 ‘개발’인 것 뿐이다.

3) UX에 대한 이야기도 생각난다. UX를 웹, 앱으로 한정 짓지 말고 구매부터 개봉까지 모든 과정, 모든 삶을 경험으로 바라보라고!

4) 리더십 있는 사람이란 영웅적으로 이끌어주는 사람이 아니라, 공동체가 대담하게 생각을 나눌 수 있도록 판을 만들어주는 사람이다.


01화 디자이너가 데이터에 관심 가지면 보이는 것들 _ by 성연

 

01화 디자이너가 데이터에 관심 가지면 보이는 것들

퍼널(Funnel)과 해적 지표(AARRR) |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과거 UI/UX 디자이너라고 불리던 시절보다 훨씬 더 비즈니스에 가까워졌다. 이는 디자인의 시장 반응을 수치화할 수 있는 기술 발전의 영향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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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는 숫자 더미에 불과한 데이터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더 나은 해결방안을 제시할 의무가 있다. (성연, 글쓴이)

1) 유입률, 이탈율을 분석하고 데이터에 기반하여 디자인을 수정하는 과정을 반복하자. 데이터에 기반한 가설과 실제 성과의 사이를 줄이는 방법을 예전에는이라고 불렀던 같다. 이제는 감에 의존하는 디자이너가 아니라 데이터에 기반한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

 


🔥 성장 욕심을 갖자!

🔥 나의 분야가 아니더라도 관심을 갖고 배우자!

🔥 (타직 군끼리) 서로의 고충을 공유하고 존중과 이해하는 자세를 갖자!

🔥 감과 레퍼런스에 의존하는 디자이너가 아니라, 실제 데이터를 분석하는 디자이너가 되자!

🔥 디자인은 회사의 성장을 위한 하나의 도구일 뿐. 디자인적인 부분이 아니더라도 의견을 내고 서비스를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를 비추자!